본문 바로가기
꽃이야기

여우꼬리 맨드라미/ 효능

by 두동칫 2021. 7. 29.

 

열매는 포과로 9월에 익으며 달걀 모양인데, 꽃받침보다 짧으며 가로로 갈라지고 지름 1.5mm 정도의 종자가 여러 개 들어 있다. 중남미 열대지방 원산으로 귀화식물이다. 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. 한방에서는 잎과 줄기를 가려움증·종기·외상출혈 등의 치료에 쓰고, 종자를 눈병·가려움증·종기·고혈압 치료에 처방한다. 제주도·전라남도·경상북도·강원도·경기도·함경남도 등지에 분포한다.

 

용도
• 관상용으로 이용한다.
• 莖葉(경엽) 및 根(근)은 청상, 종자는 청상자, 꽃차례는 청상화라 하며 약용한다.

⑴청상
①성분 : 전초에는 다량의 蓚酸(수산)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생장하는 2주째에 12.5%에 달하고 이후로 차차 하강하여 약 9%가 된다.
②약효 : 燥濕(조습), 淸熱(청열), 살충, 지혈의 효능이 있다. 풍소신양, 瘡疥(창개), 痔瘡(치창), 金瘡出血(금창출혈)을 치료한다.
③용법/용량 : 생것 30-60g을 달여 복용하거나 짓찧어서 복용한다. <외용> 짓찧어서 붙인다.

⑵청상자
①8-10월에 채취한다.
②성분 : 脂肪油(지방유)와 풍부한 황산칼륨 또 니코틴酸(산)이 함유되어 있다.
③약효 : 强壯(강장), 소염, 해열약으로 祛風熱(거풍열), 淸肝火(청간화)의 효능이 있다. 目赤腫痛(목적종통), 예장, 고혈압, 두통, 鼻出血(비출혈), 風熱(풍열)에 의한 피부소양증, 疥癩(개라)를 치료한다.
④용법/용량 : 9-15g을 달여 복용한다

.⑶청상화
①약효 : 淸肝明目(청간명목), 凉血(양혈), 거예의 효능이 있다. 토혈, 頭風(두풍), 目赤(목적), 血淋(혈림), 월경불순, 白帶(백대), 血崩(혈붕)을 치료한다.
②용법/용량 : 15-30g(생것은 30-60g)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살고기와 같이 고아서 복용한다. <외용> 煎液(전액)으로 씻는다.